주로 9급 공채의 비중이 높으며 매년 2-3회 실시되고 있다.
경채(특별채용)는 사이버수사, 외국어, 전의경, 학교전담, 피해자지원, 경찰특공대, 101 경비단 등 다양한 분양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경찰행정학과 졸업생들은 졸업 후 ‘경찰행정 특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주로 9급 공채의 비중이 높으며 매년 2-3회 실시되고 있다.
경채(특별채용)은 사이버수사, 외국어, 전의경, 학교전담, 피해자지원, 경찰특공대, 101 경비단 등 다양한 분양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경찰행정학과 졸업생들은 졸업 후 ‘경찰행정 특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경찰과 더불어 공공의 안녕을 책임지는 대표적인 공직분야로 채용인원이 꾸준히 증가하는 유망 분야이다.
7급과 9급 시험으로 구분되며, 일부 경채를 제외하고 대부분은 공채로 이루어져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경찰시험에 비하여 체력시험이 강화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해양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와 범죄에 대처하는 경찰이다. 역시 7급과 9급 공채 및 경채 시험을 통해 해양경찰이 될 수 있다.
일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순경 공채를 비롯하여 구조, 구급, 함정요원 등의 경력채용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청원경찰은 국가기관을 비롯하여 법령이 정하는 국가 중요기관에서 근무하는 경찰을 말한다.
청원경찰 중에서도 국가 및 지자자치단체에 임용된 자는 공무원과 같은 신분을 가지기 때문에 직업적 안정성과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경찰 외 형사사법 분야에서는 검찰사무직, 법원직, 교정직에 대한 진출이 용이하다. 범죄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공무원의 채용이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검찰사무직은 검찰 내에서 수사관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법원사무직은 법원에서 소송, 재판에 관련된 일을 담당한다. 교정직은 주로 교도소나 구치소에 수용된 범죄자들의 처우에 관련된 일을 수행한다.
검찰직, 법원직, 교정직 공무원은 경찰시험과 형법 및 형사소송법 과목이 중복되어 시험 준비에 이점이 있다.
경찰과 같은 공권력이 미치지 못하는 범죄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에스원, ADT캡스, KT텔레캅과 같은 민간경비업체가 활약하고 있어 이들 업체에 진출 할 수 있다
유도 단증(2단), 경비지도사, TOEIC, MOS, 컴퓨터활용능력 등